본문 바로가기

헤어정보

두피 상태 체크 하는 방법? 문제성 두피 타입과 관리방법!

문제성 두피 탈모원인과 해결방법은 ? 두피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두피관리

 

두피 타입은 사람에 따라 다 다르게 구분될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몸에 컨디션에 따라 또는 유전적인 문제나 정신적인 문제로 트러블이 날수 있는데요 ! 이러한 두피, 어떻게 체크해야하며 어떻게 홈케어를 해주어야 할까요?

 

다양한 두피 타입, 두피 타입 체크하기!

 

< 정상두피 >

 

건강한 두피 상태의 경우 표피가 맑고 각질이 없이 깨끗한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모공이 열려 있어 영양분이 쉽게 흡수 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정상두피의 경우에는 따로 관리를 할 필요는 없지만 유지하기위에 주에 한번씩 두피스테일링이나 샴푸 사용시 가벼운 셀프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되는데요. 

 

샴푸는 1~2일 1회 , 두피영양제는 주 1회 사용하여 마사지 하는것이 적당합니다.

 

 

<지성 두피>

 

두피에 피지가 비정삭적으로 많아 보기에도 기름기가 흘러 오일리해 보입니다. 또한 비듬과 각질이 두피에 엉겨 붙어 모공을 막아 지루성 탈모까지 연결될수 있습니다.

 

세균이 쉽게 번식함으로써 지루성 염증이 더 잘 생기기도 해요. 기계로 볼때에는 기름기와 피지 뭉침으로 지나친 윤기가 보입니다.

 

이러한 지성 두피는 두피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두피 스케일링을 통해 두피를 깨끗하게 해주어야 하지만 피지분비를 조절 할 수 있도록 지나친 자극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오는 두피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적적한 발랜스를 유지하는 샴푸와 유분이 적은 제품을 이용하여 관리를 하여 지성 두피를 해결하고 꾸준하게 예방해주어야 합니다.

 

샴푸는 1일 1~2회로 자극적이지 않은 PH발랜스가 맞는 약산성 샴푸로 머리를 감아주는것이 좋습니다. 

 

 

<건성두피>

 

피지가 부족하여 건조하며 모발이 푸석 하며 마른 비듬이 많이 보입니다.

 

피비분비가 원할 하지 못해서 각질이 많이 보이며 이로 인해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탈모진행으로 이어 질수 있습니다. 

 

자주 하는 샴푸 , 잘못된 드라이 사용방법, 화학 시술등으로 인해 두피 자극을 심하게 받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피 스켈링으올 오래된 각질과 비듬을 제거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도록 마사지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 공급에 주된 목적을 가지고 케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는 2~3일에 1회 하는것이 좋으며 두피영양제는 주 2회 지속적으로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성 두피>

 

노화, 스트레스, 유전등에 의해 탈모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종류가 다양하며 원인 또한 다양하며 탈모반 모공에 머리카락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있어도 매우 가늘게 보입니다.

 

원인을 찾아 관리하는것이 제일 중요하며 두피를 청결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장년성 탈모나 유전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탈모성 두피는 관리가 장기적으로 필요하며 특히 원형탈모는 정식적인 원인과 면역학적 원인이 주된 원인임으로 치료가 쉽지 않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 두피 타입에 맞는 샴푸를 선택하여 1일 1회 샴푸 하고 영양제를 통해 마사지를 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탈모관리

 

이렇게 두피 타입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특히! 두피가 깨끗해 보인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두피가 반짝이는 느낌이 든다면 이는 모공이 이미 닫히고 막혀있는 단계로 두피가 깨끗한것 보다는 문제가 있다는 신호 입니다. 

 

나의 두피가 문제가 많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제일 정확하며 , 탈모의 경우 예방이 제일 좋은 방법이니 꾸준히 나의 두피를 체크하여 나의 두피상태에 맞게 홈케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